본문 바로가기
독서/개발

이펙티브 자바

by 독서왕뼝아리 2022. 11. 12.

독서기간_2022년 11월 1일 ~ 7일

저자_조슈아 블로크


 

더 배울 게 없다고 자만하여 매너리즘이 왔던 방황하던 나에게 길을 안내해준 책이다. 별 것도 아니었던, 자만하는 나의 콧대를 짓누르고 "닌 개못해 그리니 계속 공부해"를 알려주었다. 객체지향을 고려한 코드를 작성하는 지침서이다. 끝없는 객체지향! 난 공부할 것 태산이다. 근데... 재밌다...!!!!!!!!!!!!!!!!!

 

자바의 기본 개념이 없다면 어려운 책이다. 물론 나도 어려웠다ㅎㅎ 책 속 예제 코드가 모두 흑백색이라 코드를 보고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럼에도 매우 도움을 준 책이다! 유지보수와 재사용성, 성능, 명료성을 고려한 코드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굉장히 실무 중점적인 책이다.

 

 

책을 읽기와 동시에 우아한 테크 코스 5기 프리코스를 같이 진행했다. 책에서 읽은 내용들을 상기하며 코드에 적용했었다. 상급자가 볼 땐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꽤나 노력했다.

 

- 객체 생성은 비용이 높다. 생성자보단 정적 메서드를 사용하라.

- 변경 가능성은 최소화하라(필드는 무조건 final)

- 클래스의 멤버 접근 권한을 최소화하라.

- 상속은 조심스럽게, 문서화는 필수

- 인터페이스 사용을 적극 권장 

- Optional의 존재 이유를 생각하고 null 반환을 하지 않는다.

 

 

마지막 동시성과 직렬화 읽을 때 쯤 정신이 혼미해져 제대로 읽지 못했다... 동시성과 직렬화 부분은 공부가 더 필요하다. 나중에 또 읽게 된다면 감회가 새로울 것 같다.

 

 

 

읽으며 정리해 둔 굿노트 파일 올리고 간다.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