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모면

모의 면접 프로그램 '모면' : 개발 시작하기

by 독서왕뼝아리 2023. 3. 11.
개요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 주제로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생각했었다. 다른 주제를 생각하고 있었지만 막 끌리는 느낌이 없어 시작하지 않았었는데, 며칠 전 잠을 자려고 눈을 감았다가 번뜩 주제가 떠올랐다.

 

'모의 면접 프로그램'을 만들면 '내가 쓸' 수도 있겠는데? 시간 제한 걸어놓고 막... 녹음도 되고 막... 더 나아가면 비대면 플랫폼으로도 확장할 수 있겠어... 면접 데이터 모으면서 공부도 하고... 이렇게 아이디어가 팡팡 터진 적은 처음인데 당장 시작해야겠어

 

그렇다. 내가 쓰려고 만든다. 시장조사는 모르겠다. 오로지 나만을 위한 프로젝트. 집 밖에 나가기 싫어하는 자를 위한 프로젝트 !

 

 

설계하기
  1. 기술 스택
    Flutter, Spring Boot, java, docker, CQRS 패턴 적용, api doc
    개발을 처음할 때부터 레이아웃 만들고, 컴포넌트 배치하고, 디자인 하고, 이벤트 처리하는 식의 개발엔 영 흥미가 없었다. 프론트엔드를 최대한 간소화 하기 위해 Flutter를 선택했다. 처음 사용하지만 배워보지 뭐!
  2. 기능 명세
    1. 1분 자기소개
    2. CS 과목 분류하여 선택하기(네트워크, 알고리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3. 질문 TTS로 읽어주기
    4. 답변을 녹음하기 위해 마이크 권한 받기
    5. 녹음한 답변 듣기
      답변을 저장할지는 모르겠다
    6. 질문 후 답변 시간 제한 하기
    7. 질문의 정석 대답 보여주기
  3. 화면 설계

  4. 확장 가능성?
    1. 회원가입/로그인
    2. 답변 공유 및 피드백 커뮤니티
    3. 클라우드로 배포

 

개발 규칙
  1. 항상 확장 가능성을 염두해 두자. 코드 재사용, 클린 코드 지향
  2. [질문-답변-녹음] 큰 틀은 완성시키자. 왜냐면 내가 써야 한다.
  3. API Docs는 일단은 후순위

 

버전

Spring Boot 3.0.4

java 11

gradle-kotlin 사용

Flutter 3.7.7-stable

 

IntelliJ

VSCode (빠른 게 좋아..)


아직 앱네임은 임시

앞으로 개발하면서 수정&추가 할 기본 포스팅이 될 예정>.<